STACK 게임소개 신버전

2022. 4. 23. 15:14주머니/자작카드게임 STACK

출처: https://appodealstack.com/

1. DECK의 구성과 플레이어의 패 구성
아래와 같은 4가지 문양들 중 일부가 각 카드에 새겨져 있다. (문양이 1개 새겨진 카드부터 3개 새겨진 카드까지 존재한다.)

# @ $ &
따라서 다음과 같은 카드들이 DECK에 존재한다.

#, @, $, &: *3장씩*
(# @), (# $), (# &), (@ $), (@ &), ($, &): *
4장씩*
(#, @, $), (#, @, &), (#, $, &), (@, $, &): *
4장씩*
4*3+6*4+4*4=52장의 카드가 존재함을 확인할 수 있다.
※각 플레이어는 7장의 카드를 가지고 시작하며 턴이 끝날 때마다 패가 7장이 되도록 카드를 버리거나 뽑는다.

 
2. 필드 구성과 승리 조건
2-1. 필드 구성
공통덱을 □, 세팅된 카드의 위치를 ○, 여백을 ▣,
 카드가 세팅될 수 있는 위치를 ◎로 표현하면...

 Left Side  ▣▣□▣▣     Right Side

              ▣◎○◎▣                        1st Line

              ▣◎○◎▣                        2nd Line

              ▣◎○◎▣                        3rd Line

              ▣◎○◎▣                        4th Line

 

각 Side에 플레이어가 한 명씩 자리를 잡는다. Left Side에 위치한 플레이어는 ○라인을 기준으로 왼쪽 ◎에만 카드를 놓을 수 있고 Right Side에 위치한 플레이어는 오른쪽 ◎에만 카드를 놓을 수 있다. 그리고 ◎에는 인접한 ○과 같은 종류의 카드만 놓을 수 있다. ▣은 여백으로써 후술할 다양한 Stable을 만들 때 이용되는 공간이다. 추가로 ○에 놓은 4장의 카드는 서로 다르다는 특징이 있다.

2-2. 승리 조건

1턴 안에 ○라인에 존재하는 모든 카드를 찾아 자신 Side의 ◎라인에 대응시키면 승리한다. "1턴 안"이라는 뜻은 만일 

1st Line ○에 대응하는 카드만 찾아 그 플레이어의 Side ◎에 올려둔다면 1st Line ○과 그 플레이어의 Side ◎가 덱으로 돌아가기에 이길 수 없다는 뜻을 포함하고 있다. 이는 3. 턴의 구성 에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3.    턴의 구성
턴은 오프닝 턴엔딩 턴으로 나뉘고 누구의 턴인지에 따라 앞에 상대라는 키워드가 붙는다.
2-1.
오프닝 턴과 가능한 행위

 

오프닝 턴에서 가능한 행위는 Care와 Stable이 있다.

Care와 Stable은 특정한 조건을 만족해야 발동할 수 있는 행위로써 차이점이라면 Care보다 Stable이 더 발동하기 어렵고 발동 시 발생하는 변화가 더 큰 것이 있다. 가장 큰 차이점은 Care은 ▣에 놓지 못하고 바로 효과가 발동되지만 Stable은 효과 발동의 매개체를 ▣에 놓음으로써 원하는 타이밍에 효과를 발동할 수 있다는 것이 있다.

 

Care의 종류

Uni: 원하는 카드를 아무거나 1장 골라 바꿀 수 있다. (1턴에 1번)
Di: 종류가 같은 카드 2장을 골라 바꿀 수 있다. (1턴에 1번)
Tri: 종류가 같은 카드 3장을 골라 바꾸고 STACK을 1개 쌓을 수 있다. (제한 없음)

Stable의 종류
Chain: 이웃한 카드 사이에 교차부분이 2개 이상 존재하는 길이가 3 이상인 카드열을 매개로 발동한다. 카드를 전부 버린다.
Tracking: 카드에 존재하는 문양을 전부 더했을 때 @, #, $, &가 1개씩 존재하도록 하는 카드열을 매개로 발동한다. 원하는 카드 종류를 선택하여 덱에서 그 위치를 확인 후 뒤짚어놓아 어느 위치에 카드가 존재하는지 확인할 수 있게 하고 뒤짚어 둔 카드가 내 패에 들어오게 되면 Tracking이 해제된다. 만일 뒤짚어 둔 카드가 상대 패에 들어갈 시 카드는 내게로 오고 상대방에게 내 패의 카드 중 하나를 줘야만 한다. Tracking의 대상은 한번에 여러 개가 될 수 없다.
Stair: A⊂B⊂C 관계인 길이 3 이상인 카드열을 매개로 발동한다. 

Differentiation: @, #, $, & 각각 한 장씩 매개로 발동한다. 매개체를 전부 버리고 카드를 4장 뽑는다. STACK을 1개 쌓고 상대 패에서 @, #, $, & 카드를 전부 가져온다. (제한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