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극에 대한 반응[귀] 2-3

2021. 10. 26. 15:15과학/생물

출처:오히어링

귀의 세 가지 구조와 각각의 특징

 

외이

귓바퀴는 음파가 가장 먼저 귀와 맞닥드리는 곳으로 음파를 모아(증폭) 외이도로 전달한다. 외이도는 음파의 이동통로로 외이와 중이를 연결한다.

 

중이

음파는 외이와 중이의 경계에 해당하는 고막(음파에 의해 진동하는 얇은 막)을 지나 귓속뼈에 도달하게 된다. 귓속뼈는 고막의 진동을 증폭시켜 내이로 전달하고 귀인두관은 중이와 외부의 기압을 같게 한다.

 

내이

달팽이관,전정기관,반고리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달팽이관 속에 림프가 존재 전정계,고실계,달팽이 세관으로 구성
전정기관(자극원:중력) 평형 감각 기관인 공통점이 있으며, 전정기관은 위치 감각을 수용하는데 반해 반고리관은 회전 감각을 수용한다.
반고리관(자극원:회전)

청각의 성립 과정

음파->귓바퀴->외이도->고막 진동->청소골에 의한 진동 증폭->달팽이관->청세포 흥분->청신경->대뇌

귀의 다른 기능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전정기관

출처:송파 세종한의원

감각모가 달린 세포와 그 위에 이석이라는 작은 석회질 입자들이 있고 림프가 존재한다. 중력 자극에 의해 전정 기관 내의 이석이 주변의 감각모를 자극하여 위치 감각을 느낀다.

 

반고리관

출처:(오른쪽 아래에 존재)

내부에 림프가 존재하고 림프액의 흐름을 감지하는 감각모가 존재하여 몸이 회전하면 림프의 관성에 의해 감각 세포의 섬모에 자극이 가해짐으로써 회전을 느낀다. 3개의 반원형 관이 서로 수직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몸이 어느 쪽으로 회전해도 그 방향을 알 수 있다.

 

1번 상황)감각모가 움직이지 않는다.

2번 상황)몸이 회전을 시작하면 반고리관 속에 있는 림프의 관성에 의해 감각모가 몸의 회전과 반대방향으로 휘어져 회전을 감지한다.

3번 상황)몸의 회전 방향과 림프의 회전 방향이 같아 감각모가 휘어지지 않으므로 회전 감각이 일어나지 않는다.

4번 상황)몸이 회전을 멈춰도 림프는 관성에 의해 계속 회전하므로 감각모가 휘어져 회전이 계속되는 것처럼 느낀다.